메뉴 닫기

농업

예천서 황제나물 명이나물 생산 시작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4-09 17:19:18

울릉도하면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오징어와 호박엿, 명이나물이다.

명이나물은 조선시대 이런 저런 이유로 섬으로 이주해 간 사람들이 먹을 것이 없어 새로 싹이 나는 산마늘을 먹고 목숨을 이어갔다 하여 명명된 것으로, 대부분 섬 지역에서 재배된다.

이런 명이나물이 내륙지방 산간에서 재배에 성공하고 본격 생산돼 주목을 받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예천군 용문면 사부리 소백산 국사봉 자락 해발 300m에서 명이나물 재배에 성공한 손진욱(62)씨다.

손 씨는 2004년 예천 용문으로 귀농해 정착하기까지는 숱한 어려움을 겪었다. 여러 작목을 재배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그러던 중 참살이 식품인 ‘천마’를 알고 수많은 시행착오와 탐구를 거쳐 ‘생천마’ 재배에 성공했다.

그러나 생천마 판매로는 소득에 한계가 있었다. 그는 이에 천마환, 천마분말, 천마발효액 등 가공품을 개발하고 백화점과 전자상거래, 예천장터 등 직거래 형태로 판매해 소비자의 인기를 끌었다.

자신감을 얻은 그는 2009년 새로운 소득 작목을 물색했다. 그 결과 이곳 소백산 자락이 공기가 맑고 물은 깨끗하며, 온도차는 심한 등 산마늘 재배에 최적지임을 알고 66㎡의 작은 밭에 명이나물 시험재배에 들어갔다. 4년여 간의 시험재배와 연구 끝에 재배에 성공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명이나물 생산에 들어갔다.

현재 이곳 소백산 국사봉 자락 4천㎡ 밭에는 무농약, 유기농법의 명이나물 1.6톤 생산되고 있다. 이 명이나물은 빛깔이 좋고 향은 깊으며 맛은 쌉싸름해 지역 농협과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량 주문 판매되고 있다.

손 씨는 “생산 첫해인 올해는 2천 4백만 원의 소득이 예상되며, 앞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면 연간 1억 이상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며 “인근 농가와 후배 귀농인들에게 명이나물 재배 정보와 기술을 전수해 더불어 잘사는 농촌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나물의 황제라 불리는 명이나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강화와 피부에 좋다. 또 베타카로틴은 환절기 감기예방과 항균, 항독효과가 있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지게 해 심장병과 중풍 예방되고 항혈전 작용으로 대장암 발생률을 낮추며,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연락처017-523-3717)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 국립경국대학교(총장 정태주) 예천캠퍼스는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병윤 공공부총장 등 대학 관계자, 강영구 예천군...

예천군 낙우회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예천군 낙우회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예천군 낙우회(회장 김경동)가 1일, 예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전국적으로 낙농가들이 환경규제와 고령화,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청년씨드(회장 김재우)는 어린이날을 맞아 5일 오전 9시 40분, 한천체육공원에서 103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어린이날 행사는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모범어린이 ...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30일 오후 5시, 군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강상기 부군수 주재로, 세외수입 체납액이 있는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