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한 행동요령 불나면 살펴서 대피

예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임주희
황성한기자   |   송고 : 2024-02-22 11:23:24

소방청이 발표한 2019~2023년 아파트 화재 통계 분석에 따르면 약 5년 동안 전국에서 14천여 건의 아파트 화재가 발생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화재 발생률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아파트 화재 발생 시 피난 안전대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대피 행동요령을 알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불나면 살펴서 대피"라는 간단하지만 기억하기 쉬운 원칙을 통해 화재 상황에서의 대피 방법을 알아보자.

 

자택 화재 시 대피가 가능한 경우.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과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고 119에 신고한다.

 

자택 화재 시 대피가 어려운 경우. 화염이나 연기로부터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서 문을 닫고 젖은 수건 등으로 문 틈새 등을 막은 후에 119에 구조 요청을 한다.

 

다른 곳 화재 시 자택으로 화염·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 화재 사실을 자택에 있는 사람에게 알리고 무리하게 외부로 피난하지 않으며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한다.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출입문과 창문을 닫고 119에 신고 후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한다.

 

다른 곳 화재 시 자택으로 화염·연기가 들어오는 경우

화재 사실을 자택에 있는 사람에게 알리고 대피가 가능한 경우 번 행동요령을, 복도·계단에 연기 또는 화염이 있어 대피가 불가능한 경우 번 행동요령을 참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런 대피요령만큼 중요한 것은 각자 거주 중인 아파트의 상태를 평소에 파악해두는 것이다. 집집마다 아파트 환경에 맞는 대피계획을 짜고 소방·피난시설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을 강조한다.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