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농업

예천군, 2019년 토양개량제 공급 및 규산질 비료 공동살포 실시

황성한기자   |   송고 : 2019-02-15 10:02:51

예천군은 산성토양을 개량하고 지력을 증진시키는 등 친환경농업 실천기반 조성을 위해 규산, 석회, 패화석 등을 2,831톤 공급하는 2019년 토양개량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토양개량제는 유효규산 함량이 낮은 농경지와 산성토양을 개량해 지력을 유지하고 농업환경보전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천군은 토양개량제를 31주기로 전체 농경지에 공급하고 있으며 금년도는 예천읍, 용문면, 은풍면, 효자면, 지보면 등 5개 읍면에 공급한다.

 

 

군은 최근 농촌의 노령화와 일손부족 등으로 농가에서 토양개량제 적기 살포에 어려움을 겪게 되자 농협과 협력해 5개 읍면 중 예천읍, 용문면, 은풍면 3개 읍면에 공동살포단을 구성, 550ha43백만 원의 사업비로 2월말까지 공동살포를 실시키로 했다.

 

 

또한, 토양개량제 공동살포와 관련 협의를 위해 농정과장,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의 운영위원이 참여하는 토양개량제 공동살포운영위원회를 지난 21일 군청 회의실에서 개최한 바 있다.

 

 

벼농사에 있어서 필수 원소인 규산은 병충해 방지와 산성토양 개량 등으로 벼농사에 있어 필수 요소로 알려져 있으나 농촌의 노령화에 따른 살포의 어려움으로 그동안 농지주변에 방치되어 미관을 해치고 예산낭비를 초래해 왔다.

 

군은 금년부터 지속적인 토양개량제 공동살포 지원을 통해 농가의 토양개량제 살포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경지의 산성토양 개량과 지력증진을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농촌의 고령화와 일손부족으로 토양개량제 살포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공동살포를 통해 어려움이 해소되고 토지가 비옥하게 되어 농산물 생산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예천군,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사업 최종 선정

예천군,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사업 최종 선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사업비 200억 원(국비 140, 지방비 60)을 확보했다. 지역특화 ...

예천군 농촌지도자 농업기술 명장 2년 연속 최다 배출

예천군 농촌지도자 농업기술 명장 2년 연속 최다 배출 예천군(군수 김학동)에서는 30일 농촌지도자예천군연합회(회장 안희용) 회원 5명이 농촌지도자 농업기술 명장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농촌지도자 농업기술 명장은 한국농촌지도자중앙...

풍양면 예천군바르게살기여성협의회 독거어르신 주거환경개선 활동 펼쳐

풍양면 예천군바르게살기여성협의회 독거어르신 주거환경개선 활동 펼쳐 풍양면(면장 김영찬)에서는 30일 예천군바르게살기여성협의회(회장 임현엽)가 풍양면 낙상리 인근 독거어르신 집을 방문해 주거환경개선 활동을 펼쳤다. 이날 참여한 회원 11명은 어르신...

용문면 새마을회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 개최

용문면 새마을회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 개최 용문면 새마을협의회(회장 손문달)와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종순)는 29일 용문면 복지회관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를 가졌다.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는 매...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