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정치/경제 (도의원소식)

도기욱 경북도의원 대구경북 통합 절차 문제있다

황성한기자   |   송고 : 2024-11-15 15:36:53

도기욱 경상북도의회 의원(예천,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지방시대정책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생활인구 유입, 이웃사촌마을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북도의 적극행정을 촉구했다.

 

도기욱 의원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도민의 의견수렴과정을 무시한채, 공동 합의문에 서명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홍준표 대구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4명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위로부터의 일방적인 행정통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행정통합은 절대 지방소멸 및 저출생 극복의 해법이 될 수 없으며, 가뜩이나 수도권 쏠림으로 지방은 기울어진 운동장인데, 대구경북 내에서 또 이중쏠림 현상을 겪게 될 것은 자명하며, 대구는 사람ㆍ자본 정보 기술들이 집중되고 이에 반해 경북은 더욱 소외되고 피폐해지는 부익부 빈익빈현상만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북의 생활인구가 3625천명으로 등록인구 대비 체류인구 비율이 3.3배 최하위라고 지적하며, 이는 강원의 5.0배보다 크게 낮고 충남 4.4, 경남과 전남 각 4.3, 충북 3.7배보다 낮은 수치라면서, 선제적인 생활인구 유입 방안을 주문했다.

 

아울러 도 의원은 지난 4년간 의성에서 추진된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이 1,300억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었으나, 유입된 청년은 89명에 불과한 사실을 지적하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데 비해 실익 없이 단기 성과에 그친 전시행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청년들이 예산 지원 당시에만 지역에 머물고, 지원 종료 후에는 다시 떠나는 현실을 언급하며, 앞으로 영천과 영덕에서 추진되는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에서는 일시적인 성과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청년 정주대책과 장기적인 대안 마련을 강조했다.


호명읍행정복지센터, 직원 일동 희망2025나눔캠페인 성금 기탁

호명읍행정복지센터, 직원 일동 희망2025나눔캠페인 성금 기탁 호명읍행정복지센터(읍장 이옥기) 직원들은 2일 모금한 성금 110만 5천 원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 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했다. 이번 기탁은 본격적으로...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 크리스마스 낭만가득 포토스팟 명소로 놀러오세요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 크리스마스 낭만가득 포토스팟 명소로 놀러오세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가 크리스마스 단장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센터 내․외부에 다양한 크리스마스 분위기 연출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 센터 2층 다목적 가족...

예천 쌀 대통령상 수상기념 쌀소비 촉진 캠페인 추진

예천 쌀 대통령상 수상기념 쌀소비 촉진 캠페인 추진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일 오전 11시 천보당 사거리에서 농업인단체와 농협 예천군지부 및 지역농협장과 함께 예천 쌀을 나눠주며 예천 쌀 홍보 및 쌀소비 촉진 캠페인을 실시했다. ...

예천박물관 세 번째 국역총서 국파선생문집 발간

예천박물관 세 번째 국역총서 국파선생문집 발간 예천박물관은 2일 금년도 국역총서로 국파선생문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고려 말 원나라에 들어가 현량문과에 합격하고 지위가 금자영록대부 병부상서 겸 집현전 태학사에까지 오른 국파(菊...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