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농업

예천,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못자리 설치 지도 나서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3-04-26 14:00:02

예천군은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적기 못자리 영농 지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올해는 평년보다 흐린 날이 많고 주 야간 일교차가 클 뿐 아니라 저온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못자리 설치 시기도 평년보다 다소 늦춰야 한다.

벼는 저온과 주 야간 일교차가 클 경우 못자리 기간 중 뜸묘와 모잘록병 발생률이 매우 높아지므로 올해는 평년(4월 상 중순)보다 못자리 설치 시기를 다소 늦춰 4월 22일이후(30일묘 기준)에 못자리를 설치해야 육묘기간 중 발생하는 각종 장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지난해 8월말에서 9월초 태풍 피해로 결실이 충실하지 못한 볍씨를 사용할 경우 발아불량 등의 피해가 우려됨으로 충실한 볍씨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못자리 기간중 주로 발생하는 모잘록병은 상토의 산도가 pH6이상 또는 pH4이하, 출아 온도가 적정온도보다 지나치게 높거나 수분이 많고 적음이 반복될 때 발생하며, 뜸묘는 주 야간 온도차가 크고 밀파되어 산소가 부족하거나 상토의 산도가 pH5.5이상 일 때 많이 발생하는데 때에 따라 모잘록병균이 동시에 감염되어 심하게 번지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못자리 설치 전에 상토의 산도를 pH4.5~5.5 범위 이내로 맞추고, 볍씨 담그기 및 소독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못자리 설치 후에는 주 야간 온도차를 줄일 수 있도록 낮에 외부 기온이 15℃이상 지속시 환기를 시키고, 밤에 야간온도가 내려간다는 예보가 있을 시에는 물을 깊이 대어 보온 관리를 하여야 한다.

또한, 뜸묘, 모잘록병이 발생하면 전문 약제를 적기에 살포해 효과적인 방제를 해야 하며, 못자리 설치시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바이오센터에서 생산 보급하는 친환경미생물을 1,000배로 희석하여 살포하는 것도 예방에 효과가 있다.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부해)는 적기 못자리 설치는 풍년농사 달성을 위한 초석이 되는 만큼 상토준비, 볍씨 소독 등의 준비를 철저히 하고, 설치시기도 신중히 고려하여 줄 것을 지역 농가에 당부했다.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개최를 앞두고 행사장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해 행사 전반에 대한 안전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합동 점검은 예천경찰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농업인회관 교육장에서 지역 쪽파 재배농가 50명을 대상으로 잎쪽파 재배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예천은 전국 쪽파 종구의 60% 이상을 공급하는 대한민국...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가 12일, 예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지역이 더욱 발전하고 주민들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하는...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1일,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청남홀에서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대학 1기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학부모대학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