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예천 '참우' 브랜드 분쟁 휘말리나

경북일보 장병철 기자   |   송고 : 2008-01-21 07:02:52

예천군이 10여년이 넘게 사용해 오면서 지역의 대표 축산물 브랜드로 사용해 온 '참우'를 최근 타 지역에 거주하는 개인이 '참우마을'이란 상호를 특허청에 신청한 사실이 밝혀져 군 축산담당자들이 비상이 걸렸다.

군은 지난 1996년 예천 지역의 순수 한우에게 참깻묵을 사료에 배합해 사육한 비육우를 '참우'라는 이름으로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마치고, 10년이 넘도록 전국적으로 예천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며 지역의 대표 축산물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이에 지역의 한우 사육 농가작목반에서도 미국산 수입쇠고기의 국내 유입을 앞둔 지난해 초부터 지보면을 시작으로 예천 참우마을, 참우촌 등의 이름으로 간판을 걸고 작목반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식당을 개업, 최상품의 한우 고기를 일반 시중가의 절반 정도의 가격에 판매하며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면서 축산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말경 대구에 주소를 둔 M 모씨가 특허청에 '참우마을'이라는 상호를 가지고 상호등록을 신청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그동안 상호등록 조차 하지않고 영업을 해온 지역 한우작목반원들은 대책 마련에 전전긍긍 하고 있다.

특히 뒤늦게 이와같은 사실을 알게 된 예천군의 축산담당부서는 특허청에 이의신청을 준비하는 등 법률적 검토에 들어간데다 대다수의 지역 한우 사육농가들은 행여 지역 고유브랜드인 참우라는 명칭을 사용조차 하지못하게 될지도 몰라 걱정이 태산이다.

예천군이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해놓은 참우라는 명칭은 쇠고기 부위별로는 상표등록이 되어있지 않아 만약 또 다른 사람이 참우라는 명칭을 사용해 고기 부위별 상표등록을 할 경우에도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 불가피 할 전망이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군 축산담당자는 "참우마을이란 상호등록이 특허청에서 허가가 나지 않도록 이의신청을 할 계획"이라며 "10년 넘게 사용해 온 우리군의 고유 브랜드인 참우를 다른 사람이 상호등록을 할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며 난감해 했다.

한편 예천군은 현재 100여 종이 넘는 각종 농·특산품및 가공제품들이 농협이나 농민단체, 작목반등의 이름으로 고유 브랜드를 사용하며 전국으로 판매하고 있으나 이중에서 특허청에 상표등록이 되어있는 제품은 농협의 '옹골진 쌀' 등 6개 제품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참우같은 유사사례 방지를 위한 조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개최를 앞두고 행사장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해 행사 전반에 대한 안전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합동 점검은 예천경찰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농업인회관 교육장에서 지역 쪽파 재배농가 50명을 대상으로 잎쪽파 재배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예천은 전국 쪽파 종구의 60% 이상을 공급하는 대한민국...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가 12일, 예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지역이 더욱 발전하고 주민들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하는...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1일,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청남홀에서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대학 1기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학부모대학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