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복지 사각지대 할머니, 도움 손길 '절실'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8-02-21 07:31:43

자식들이 있다는 이유로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해 어려운 삶을 살고 있는 팔순이 넘은 한 할머니에게 예천군 자원봉사센터가 도움의 손길을 보내고 있지만 현실적 한계에 부딪혀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예천군 유천면 가 2리 신모 할머니(85)는 슬하에 4명의 자녀가 있지만 아무도 돌보지 않아 20여년전 남편과 사별한 후 줄곧 혼자서 어렵게 지내고 있다.

신 할머니는 움막같은 초라한 집에서 수년간 재래식 부엌 아궁이에 불을 지펴 겨울을 나고 있다.

한 겨울에도 냉수로만 생활하다 보니 양손은 동상이 걸려 열 손가락 모두 퉁퉁 부어올라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울 지경이지만 병원에 가지 못해 아픈 손가락에 반창고를 감은 채 생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2일 자원봉사센터로부터 도움 요청을 받은 예천농협 유천지점과 기독 신우회, 지역 주민들이 힘을 합쳐 신 할머니 집에 연탄 보일러를 설치하고 도배 및 장판을 교체해 주었다.

특히 동상이 걸린 신 할머니의 손가락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해 예천군 보건소는 신 할머니의 손가락 상태를 1차 진료한 뒤 전문 치료기관을 알선해 주기로 했다.

그러나 자녀들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정부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신 할머니가 나눔의 집에서 일주일에 한번 배달해 주는 도시락으로 생계를 계속 이어 가는데는 한계가 있다.

예천군 자원봉사센터 박미순 사회복지사는 "재정적, 제도적 한계로 인해 할머니에게 일시적 도움밖에 줄 수 없어 너무나 안타깝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인 후원 방안을 마련해 지역에서 더 이상 신 할머니처럼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어르신들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전 세계 50여 개국의 탈과 탈 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하회세계탈박물관(관장 김동표)은 안동 하회마을 인근에 위치한 전문박물관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탈춤을 주제로 다양한 ...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관장 김정표)은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이해 8일 오전, 65세 이상 지역 어르신 400여 명을 모시고 2025년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유천초등학교와 함께 유천면 사곡리 치매보듬마을에서 치매인식개선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지난 3월, 의성 산불의 확산으로 긴급 이관했던 세계문화유산 안동 봉정사 유물을 8일, 원소장처로 안전하게 반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