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불조심 강조의 달 지켜야할 안전의식

예천소방서장 임 준 형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11-12 15:11:10

겨울은 다른 계절과 달리 불조심이 더욱 강조되는 계절이다. 추위로 인해 난방기 사용이 많아지고, 그에 따른 화재 증가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최근에는 대형물류창고, 전통시장 등에서 다수의 인명 피해와 막대한 재산 피해가 동반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예천소방서에서는 이러한 화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11월을‘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하고, 화재예방 안전문화 조성과 함께 11월에서 내년 2월까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 화재는 평균 11,296건이 발생하였으며, 화재원인별로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50.8%로 가장 높고, 전기적 요인(22.3%), 기계적 원인(11.2%)순으로 발생하였다. 화재발생 장소로는 주거시설에서 28.9%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그다음 야외(16.9%), 산업시설(14.7%), 자동차(10%)등이다.

 

 

이렇듯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가정 및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생활 속에서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안전의식을 채워가야 할 때이다.

 

 

먼저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담배꽁초 방치, 음식물 조리중 자리이석, 불씨 및 화원방치 등 화재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인다면 화재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겨울철 화재위험성이 높은 전기제품 3종(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 열선)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난방용품은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이불․소파 등 가연성 물건 가까이에서는 난방용품을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난방용품은 반드시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화목보일러는 타고 남은 재가 방치된 상태에서 바람이 불 경우 불티가 날려 주변가연물에 착화되어 화재가 발생하므로 특히 주의하도록 하며, 필수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여 초기화재에 대비하도록 한다.

 

 

또한 열풍기의 경우 주위에 불이 붙을 수 있는 물건을 가까이 두지 말고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사용해야한다.

 

 

한 순간의 실수가 화재로 발생하는 만큼 겨울철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에 우리 모두의 안전의식을 다시 한 번 점검한다면 보다 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출향인들의 기부 릴레이 이어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21일 재대구예천군민회가 800만 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선식 회장의 300만원 기부를 시작으로 △정하웅 수석부회장 100만원 △이...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아가페 봉사단 청소봉사 실시 예천성당 소속 아가페 봉사단(단장 신진여)이 지난 22일 용문면의 한부모가정을 찾아 청소 봉사를 했다. 봉사단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다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한걸음에 달...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회 개최 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22일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장 26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예천천문우주센터 과학의 날 기념 공개관측회 행사 개최 경북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과학관 예천천문우주센터(대표 조재성, 이하 센터)에서 공개관측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별과 우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될 것...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