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비가 오면 소방관은 어떤 일을 할까?

예천소방서 소방사 권학성
황성한기자   |   송고 : 2022-08-15 10:26:38

며칠 사이 집중호우로 인해 한천의 수위가 눈에 띄게 불었다.

 

87일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는 11일 밤까지 간헐적으로 반복되어 쏟아졌다.

 

다행히 최대수위를 넘지 않아 하천이 범람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아 86일부터 시작 한 예천 곤충축제도 잘 마무리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비가 오면 소방관은 어떤 일을 할까?

 

소방관들이 하는 업무는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불을 끄는 일부터 현장 활동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하는 행정업무까지 다양하다. 그 중에서 최근에는 예방활동에 특히 힘을 쏟고 있다. 초기 화재 시 한 대의 소화기는 화재의 최성기 시 한 대의 소방차와 맞먹는 효력을 갖는다. 우리 예천소방서는 수난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가장 먼저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시점부터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상황근무요원을 추가로 배치 해 지속적으로 예천의 강수량 살펴 긴급 구조 통제단 가동 여부에 대한 판단을 실시했다.

 

각 안전센터에서는 관할지역의 수교인 하리교, 예천교, 용궁교 등 6개 수교와 수난취역지역 대한 예방순찰을 통해 하천 수위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폈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은 예천군 통합관제센터와 유기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통합관제사항과 재난발생 우려지역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 재난상황을 대비했다.

 

각 구조구급 센터에서는 쓰러질 우려가 있는 나무들을 미리 베어내 교통 불편과 혹시 모를 인명 재산피해를 예방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이 외에도 소방서장을 중심으로 수시 상황 판단회의 및 전 직원들의 비상소집 대비 개인 활동 자제 등으로 24시간 출동 가능 태세를 갖추고 재난현장에 투입, 대응 할 준비를 했다.

 

 

다행히 이번 집중호우가 우리지역에 큰 피해를 주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 있을 태풍과 호우로 인한 수난현장들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소방서는 출동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어떤 상황에도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길러 예천군민들에게 최상의 소방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소방대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역량 강화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소방대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역량 강화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명자)는 13일 호명읍 우방아이유쉘(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합동소방훈련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고층아파트 합동소방훈...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경상북도는 노인 인권 보호를 위한 범도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13일 예천문화회관에서 노인을 보호하는 힘 우리에게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기념식을 개최했다. ...

예천군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 실시

예천군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 실시 예천군은 관내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용문초등학교 8명, 지보초등학교 17명은 지난 5일, 11일 예천군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장 내 스마트농업...

예천경찰서 예천초 초청 범죄예방교육 및 경찰체험

예천경찰서 예천초 초청 범죄예방교육 및 경찰체험 예천경찰서(서장 권용웅)는 지난 11일 평소 경찰에 관심이 많은 예천초등학교 2학년 전교생 60명 및 교사 5명을 초청해 경찰서 견학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