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예천지역 축산농가 줄도산 위기

경북일보 장병철 기자   |   송고 : 2008-04-28 05:56:33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북 익산에서 발생, 전국적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리는 물론 닭고기의 소비가 크게 줄어든데다 사료값 폭등 등으로 예천지역 축산 농가들이 도산 위기를 맞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예천군에는 현재 군 전체 510여호의 농가에서 닭 60여만 수, 오리 10여만 수가 사육되고 있다.


이들 닭과 오리 사육 농가에서는 그동안 25kg들이 배합사료 1포대 가격이 지난해 말 8천700원에서 불과 수개월 사이에 1만2천원~1만3천원으로 50% 이상 인상되는 바람에 사료값 부담으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런데 최근 전·남북과 경기도에서 AI 의심 사례 신고가 잇따르자 전국적으로 오리와 닭고기 소비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오리와 닭의 판로가 거의 막혀 사료값 폭등과 AI 파동으로 인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사육농가들의 줄 도산마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예천군의 경우 이미 역학 조사 결과 음성으로 판명이 나 이동제한 조치까지 해제가 되었으나 일부 사육 농가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지역에서 병아리가 유입되었거나 도압장을 이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로 인해 조류 인플루엔자 의심 지역으로 오해까지 받고 있어 사육농가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예천에서 대규모 오리 사육농장을 운영하는 김모 (43)씨는 "사료값이 폭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AI여파로 판로까지 막혀 빚만 늘어나고 있어 조만간 오리들을 출하하지 못할 경우 자식같은 오리를 모두 굶겨 죽일 수 밖에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오리와 닭고기의 소비 촉진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대부분 영세한 오리·닭고기 전문 판매 식당은 AI가 발생한 뒤 손님들의 발길이 크게 줄어들자 매출이 50%이상 떨어지는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부 식당은 다른 업종으로 전환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군 축산 담당자는 "현재 우리 지역에서는 단 한건의 AI 발생 조짐도 없다"면서 "오리고기와 닭고기는 70도에서 30분, 75도에서 5분간 조리하면 안심하고 섭취해도 되는 만큼 어려운 사육농가를 돕기 위해서라도 군민들이 오리와 닭고기 소비를 늘여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병철기자 jjang@kyongbuk.co.kr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 국립경국대학교(총장 정태주) 예천캠퍼스는 예천군의회와 대학-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병윤 공공부총장 등 대학 관계자, 강영구 예천군...

예천군 낙우회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예천군 낙우회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예천군 낙우회(회장 김경동)가 1일, 예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전국적으로 낙농가들이 환경규제와 고령화,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청년씨드(회장 김재우)는 어린이날을 맞아 5일 오전 9시 40분, 한천체육공원에서 103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어린이날 행사는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모범어린이 ...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 지방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점검회의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30일 오후 5시, 군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강상기 부군수 주재로, 세외수입 체납액이 있는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