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문화 (예천탐방)

한상준씨의 가을냄새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8-30 17:51:59

7월의 짧았던 장마가 뒤늦게 심통이라도 났는지 몇 일 밤낮동안 굵은 빗방울을 뿌렸습니다. 

8월의 찌는 듯한 더위에 비 소식을 그렇게도 그리워했건만 단 몇 일 동안의 빗줄기에도 햇볕이 그리워지네요.

 비가 잠시 그친 사이 곡식들이 자라고 있는 논이며 밭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혹시나 하는 마음에 둘러보았지만 결국 키가 큰 수수와 기장들은 모두 쓰러져 있네요. 

한창 열매가 맺히는 시기에 이렇게 되어 있으니 걱정이 앞서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밭작물이라 조금만 손을 보면 수확에 큰 지장은 없을 듯 보였습니다. 

식초의 원료가 되는 곡식이 5가지 이상이 되니 작목반을 구성하여 한 농가씩 한 작물을 맡아 재배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벼 작물이야 워낙 사용량이 많아 작목반 전체가 재배를 하지만 수수와 기장 등 잡곡은 그리 양이 많지 않으니 한 농가씩 한 작물을 맡았지요.

 

“에고~ 다 쓰러졌어“

수수를 맡아 기르기로 한 이웃동네 형님은 나를 보더니 그렇게 푸념을 합니다.곡식이 잘 맺혀 머리 쪽이 무거우니 지난 태풍과 소낙비에 견디지 못한 것이지요.


다시 작업장으로 돌아와 밀린 서류들을 살피는데 어디서 왔는지 까만 메뚜기 같이 생긴 곤충한마리가 책상 이곳저곳을 활보하며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잠시 서류를 놓고 낮선 그놈의 모습을 한참동안 바라보고 있는데 보는 이의 시선이 느껴졌는지 꼼짝을 않고 있네요.

손을 뻗어 잡으려 하니 폴짝뛰며 오히려 손등에 올라앉는 맹랑함을 보입니다. 

귀뚜라미네요.몇 일 전부터 작업장 내에서 그렇게 울어대던 놈들 중 하나일 것이지요. 

그러고 보니 밤이 되면 열어놓은 창문사이로 시원한 바람이 들어오고 귀뚜라미 소리에 곤한 잠을 청하곤 합니다.


아! 가을

그렇게 뜨겁던 날들도 갑자기 아득하게 느껴집니다.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등줄기에서부터 땀은 범벅이 되고 그 뜨거운 여름 한낮에 항아리를 묻었던 일이며 오곡을 증자하여 술을 안치고 여과하는 일, 불과 한나절이었지만 아이들과 가까운 계곡으로 물놀이를 갔던 일, 이러 저러한 일들이 2010년의 여름을 장식하고 추억으로 간직되어 있습니다.

 항상 계절이 바뀔 때마다 지난 계절에 대한 아쉬움과 다가오는 계절에 대한 기대감이 묘하게 섞여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 놓지요.한낮엔 아직 가는 여름의 무더위가 그 맹위를 떨치고 있지만 멀리서 불어오는 바람에 가을냄새가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추석도 이제 성큼 다가 와 있네요.벌초 뿐 아니라 작업장 주위에 무성하게 자란 잔디와 잡초생각에 오늘은 성능 좋은 예초기를 알아보러 시장에 나갈 것입니다.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행사장 안전점검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2025 예천곤충페스티벌 개최를 앞두고 행사장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해 행사 전반에 대한 안전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합동 점검은 예천경찰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 고품질 잎쪽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교육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2일, 농업인회관 교육장에서 지역 쪽파 재배농가 50명을 대상으로 잎쪽파 재배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예천은 전국 쪽파 종구의 60% 이상을 공급하는 대한민국...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 기탁 혁신건설 백종욱 대표가 12일, 예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지역이 더욱 발전하고 주민들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하는...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 대학 개강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1일, 국립경국대학교 예천캠퍼스 청남홀에서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예천 아이사랑 학부모대학 1기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학부모대학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