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빈집털이 피해 예방 주의보

예천경찰서 임병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4-04-14 09:16:38

봄꽃 관광이 절정을 이루고 농번기가 다가오면서 농사를 준비하는 농민들의 일손은 바쁘기만 하다.

매년 이맘때면 단체로 꽃구경을 떠나는 마을 단위의 관광객과 농사일로 집을 비우는 틈을 이용해 빈집을 터는 범죄가 자주 발생해 일손이 부족해 애를 태우는 농민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한다.

농촌의 고령화로 인해 범죄에 대응하는 의식이 크게 낮아진 반면 범죄는 계속해서 지능화, 기동화 되고 있다.  평소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혈연 중심의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온 농촌은 과거 경제적으로 어려웠지만 범죄가 그다지 심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도로의 발달과 기동성이 높은 차량이 범죄에 이용되면서 이제 농촌도 범죄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

더구나 농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월 중순 이후에는 집을 비우는 농가가 크게 늘어나게 되므로 평소 범죄에 대응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함께 정을 나누며 출입문을 열어놓고 지내던 순수했던 시간은 점차 기억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연세가 높은 어른들은 지금 되돌아보면 경제적으로 어려웠지만 그 때가 더 살기 좋았다고 한다.

경찰에서도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불철주야 순찰을 돌며 방범활동을 펼치고 시중에는 최첨단의 경비시스템이 보급되어 있지만 모든 범죄를 완벽하게 예방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심각성을 깨닫고 철저하게 대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설마하는 마음이 범죄로 이어지고 때늦은 후회를 하게 된다.
단독주택이 많은 농촌의 집은 도시의 아파트와 달리 CCTV와 같은 방범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다른 사람의 집을 침입할 수 있다.

“열 사람이 한 명의 도둑을 제대로 지키기 어렵다”는 옛말이 있다.
그만큼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어렵다는 뜻이다.

최첨단의 방범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해도 스스로 예방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 효용의 가치는 크게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말을 되세겨보며 한순간의 방심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당하지 말아야 한다.

꽃구경과 농번기를 맞아 집을 비우는 일이 잦아지게 될 것이다.
다액의 현금은 집안에 보관하지 말고 출입문이나 창문을 철저히 잠그는 습관만으로도 범죄의 피해는 크게 줄어들 것이다.


예천군 꿀마실 경북 농업인 정보화 대회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 수상

예천군 꿀마실 경북 농업인 정보화 대회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 수상 상북도농업기술원이 주최한 2024년 경북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에서 예천군 용문면 꿀마실권윤자 대표가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4년 경북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 줍깅으로 지역사회 공헌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 줍깅으로 지역사회 공헌 행정안전부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는 9일 호명읍 송평천 일대에서 탄소중립 실천 및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한 줍깅 행사를 실시했다. 줍깅 행사는 경북지소 직원 20여 명이...

예천군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예천군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예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현자)는 5월 9일 예천군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위기청소년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청소년복지실...

예천군농업기술센터 블로그마케팅 교육 운영

예천군농업기술센터 블로그마케팅 교육 운영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정정호)는 관내 농업인 24명을 대상으로 5월 30일, 31일 2일간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교육을 진행한다. 강의는 블로그 인플루언서 조아라 대표가 농가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