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정치/경제

이한성의원,법관들의 자세, 도를 넘었다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4-10-09 12:33:16

지난 8일 실시된 서울고등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등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2014년도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한성 의원(경북 문경.예천)은 사법부가 국민의 신뢰를 잃고 있는 원인으로 세 가지를 지적했다.

첫째, 일부 판사들이 지각입정, 법정에서 졸거나 막말 등 국민을 존중하지 않는 처신으로 불신을 깊어지게 하는 한편으로 또 다른 판사는 북한에서 직접 파견된 간첩에 대한 재판에서 검사가 신문 시에 진술거부권을 친절하게 고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하는 등 주객이 뒤바뀐 입장을 취하기까지 하고 있다.

둘째, 피고인의 입장을 두둔하면서 국가의 법질서유지 활동마저도 죄악시하는 편향된 판사마저 있어서 국민을 절망에 빠뜨리고 있는 점도 불신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셋째, 현직 판사가 현재 재판이 끝나지 않은 동료 판사의 판결을 인신모독적으로 비난하는 사례마저 발생하면서 법원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는 것이다.

나아가 동료 판사의 판결을 비난한 판사에 대해 내부에서 이를 두둔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은 법치주의에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동료 법관의 판결을 비난한 성남지원의 김 모 부장은 법관윤리강령을 3개 조항에 걸쳐 위반하였고, 명예를 훼손하여 형법상의 범죄를 저질렀으며 동료 법관이 법률과 양심에 따라 재판할 자유를 침해한 점에서 헌법 제103조도 위반하는 등 법치주의를 파괴하고 있음에도 이런 행위를 두둔하는 것은 사법부의 신뢰를 추락하게 할 우려가 있다고 그 심각성을 강조했다. 위기에 처한 사법부의 조직을 추스르기 위해서는 자체감사가 활성화되어야 할 텐데 사실을 자체감사가 유명무실한 상태에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이한성 의원은 서울고등법원의 판결에 대한 상고율이 매우 높다고 지적하고 심리를 좀 더 충실히 하고 당사자의 주장을 경청하여 설득력있는 재판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한성 의원은 나아가 서울중앙지방법원과 수원지방법원에서 민사소송의 장기미제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재판의 장기화가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소방대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역량 강화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소방대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역량 강화 예천소방서 호명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명자)는 13일 호명읍 우방아이유쉘(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고층아파트 재난대응 합동소방훈련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고층아파트 합동소방훈...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경상북도는 노인 인권 보호를 위한 범도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13일 예천문화회관에서 노인을 보호하는 힘 우리에게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제8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기념식을 개최했다. ...

예천군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 실시

예천군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 실시 예천군은 관내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용문초등학교 8명, 지보초등학교 17명은 지난 5일, 11일 예천군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장 내 스마트농업...

예천경찰서 예천초 초청 범죄예방교육 및 경찰체험

예천경찰서 예천초 초청 범죄예방교육 및 경찰체험 예천경찰서(서장 권용웅)는 지난 11일 평소 경찰에 관심이 많은 예천초등학교 2학년 전교생 60명 및 교사 5명을 초청해 경찰서 견학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