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주.정차된 차량과 접촉사고 후 뺑소니도 처벌된다

물피사고 후 도주 시 20만원 이하 벌금 및 구류, 과료 처벌 시행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7-05-12 20:50:35

2017년 6월 3일부터 운전자가 없이 주.정차된 다른 사람의 차량에 접촉사고를 일으키고 도주한 경우 법적 처벌을 받게 된다.

지금까지는 운전자나 탑승자가 없이 주정차된 차량에 단순 접촉사고를 일으키고 달아나도 법적 처벌규정이 없어 경찰수사를 통해 추후 검거 되어도 상대방 운전자에게 손해를 배상하는 선에서 마무리되었다.

주정차된 차량과 접촉사고를 일으킨 후 연락처를 남기지 않고 달아났다는 신고를 경찰이 접수한 경우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해 도주차량 운전자를 검거하지만 법적인 처벌을 할 수가 없어 단순히 가해자와 피해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만 했다.

이렇듯 관련 규정의 허점을 이용해 안 잡히면 그만이고 잡혀도 나중에 물어주면 된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도주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도로교통법의 개정이 공포되었고 6. 3일부터 시행된다.

개정된 내용으로는 ‘물피 도주사고, 주차장 뺑소니, 대물사고 후 미조치’ 운전자는 반드시 자신의 연락처를 남기도록 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도로교통법 제156조 벌칙 규정에 의거 20만원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하도록 되었다.

과거와 달리 도로 곳곳에 CCTV가 설치되고 대부분의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다 보니 물피사고를 일으키고 도주한 경우에도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뿐 대부분 검거된다.

20만원이하의 벌금형도 부과되지만 죄질이 아주 나쁠 경우에는 유치장에 입감되어 구류형을 선고 받을 수도 있으므로 운전자들은 자신의 양심을 지켜야 한다.

『대학』과 『중용』에는 신독이란 단어가 있다. 다른 사람이 보지 않고 자기 혼자 있을 때에도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고 삼간다는 말로 혼자 있을 때에도 몸가짐을 더욱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지난 90년대 모 방송국에서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양심운전자를 찾아 냉장고를 선물하던 프로그램이 국민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적이 있다.

앞으로는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운전자 스스로 양심을 지키는 신독의 바른 운전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예천군 명승 회룡포 국가유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규제와 제한, 보호 등으로 발전의 발목 잡힌 예천군 회룡포가 국가 유산 경관개선 사업의 날개를 달고 지역주민과 함께 명품 관광지로 비상을 준비한다. 예천군 회룡포는 지난 15일 문...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은 25일 산림녹지과 주관으로 은풍면 동사리 일원에서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024년 산림청 산사태 재난대비 훈련주간 운영계획에 따라 인명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