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마을 앞 고압송전탑 안된다"

"한전, 설명 한번 않고 토지보상 일방 통보" 주민 반발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8-11-24 07:33:58

한국전력공사가 예천~풍산간 15만4천 볼트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위해 편입토지 지주들에게 일방적으로 토지 보상계획을 통보하자 해당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전은 풍산 바이오산업단지 조성 등 경북북부지역의 전력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신설되는 풍산 변전소와 예천 변전소 간 전력계통을 연결해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예천군 호명면과 안동시 풍산읍 일원 13.368㎞의 고압송전철탑 46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한전은 지난 10월 말 예천군과 해당지역 편입토지 지주 110여명에게 이 같은 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하고 토지보상 계획에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예천군 호명면 종산리 황모(65)씨 등 해당지역 주민들은 "한전이 단 한번의 사업 설명회나 주민들의 의견도 들어보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송전탑 설치 사실을 통보해 온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전형적인 농촌마을의 농지를 가로질러 15만4천 볼트의 고압전류가 흐르는 송전탑이 설치될 경우 마을 주민들에게 유·무형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전선을 땅 속에 묻는 지중화를 하든지, 마을 외곽으로 돌아서 설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대해 한전 담당자는 "송전탑 건립은 북부지역 주민들에게 원활한 전력 공급을 위한 공익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만큼 주민들의 동의가 없어도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며 "만약 주민들이 편입토지 보상을 거부한다면 강제수용 절차를 거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호명면 종산리 주민들은 "도청 이전으로 주민들 모두가 큰 기대를 하고 있는 마당에 당장 고압 철탑이 논·밭을 가로질러 설치 되면 땅값이 떨어질 것이 뻔한데 무엇 때문에 우리가 그런 피해를 봐야 하느냐"며 "마을 앞을 가로질러 송전탑이 설치된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막겠다"며 집단 반발 움직임 마저 보이고 있다.


예천군 군수와 함께하는 갑질 예방 청렴토크쇼 개최

예천군 군수와 함께하는 갑질 예방 청렴토크쇼 개최 예천군은 20일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군수와 함께하는 갑질 예방 청렴토크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부당지시, 갑질을 주제로 한 토크쇼 형식의 청렴교육으로,...

예천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7년 연속 선정

예천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7년 연속 선정 예천군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공모한 2025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의 신규 사업대상지로 2개 마을(용문면 사부2리, 유천면 중평리)이 선정되어 총사업비 40억...

예천교육지원청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예천교육지원청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19일 오후 2시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유ㆍ초ㆍ중학교 행정실장 및 소속 교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실장 회의 ...

예천경찰서 대창중 학교폭력 특별예방교육 실시

예천경찰서 대창중 학교폭력 특별예방교육 실시 예천경찰서는 지난 13일 대창중학교 시청각실에서 전교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개학기 학교폭력 특별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특별예방교육은 학교폭력 뿐만 아니라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