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문화 (예천탐방)

우리민속이야기 - 약포(藥圃)대감에 얽힌 이야기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1-07 11:44:38

정탁의 자(字)는 자정(子精), 호(號)는 약포(藥圃)입니다. 조식(南溟 曺植), 이황(退溪 李滉)의 문하에서 수학하여 경사(經史), 지리(地理), 병서(兵書)에 밝고, 믿음과 지조가 높아 50여 년간 벼슬길에 올랐으며, 5조판서(五曹判書)와 좌,우의정(左,右議政)을 지낸 명재상으로 임진왜란 때는 이순신, 곽재우, 김덕령 등 명장(名將)을 천거하여 나라를 구하게 하였으며, 특히 충무공(忠武公)을 사형 직전에 구하여 백의종군(白衣從軍)케 한 뒤 명량대첩의 큰 공을 세우게 하였습니다. 사후(死後) 1613년(광해군 5) 위성공신(衛星功臣) 1등에 녹훈(錄勳)되고 영의정(領議政)에 증직(贈職) 되었습니다.

(1) 불을 켜지 않은 밤에도 편지를 쓰는 시력(視力)
약포(藥圃)대감의 약관 시절 겸암 선생(謙菴 柳雲龍)은 일찍부터 약포가 장차 국가에 공헌할 큰 인물인 것을 알고 있었으나, 그의 아우인 서애 대감(西崖 柳成龍)은 약포보다는 16년이나 손아래이면서도 약포 선생의 인물됨을 잘 알아보지 못하는 낌새를 알고 아우에게 약포의 비범함을 알려 주기 위하여 어느 날 저녁 때 아우인 서애가 보는 앞에서 밝은 낮에도 알아보기 힘들 정도의 가는 글씨로 편지를 써서 하인에게 주면서 이 편지를 고평(예천읍)에 있는 약포에게 갖다 드리고 그 답장을 받아서 오늘 밤까지 돌아오라 일렀습니다.

"형님 그렇게 가는 글씨로 된 편지를 등촉을 아무리 밝혀도 읽기조차 힘들 텐데 그 답장까지 받아 오라고 하시니 이상한 분부이십니다." 하며 서애가 말하니, 겸암은 "약포는 밤중에라도 그 편지를 읽어 볼 것이며, 답장도 쓸 것일세." 하며 빙그레 웃기만 하였습니다.

과연 새벽녘에 고평에 갔던 하인이 약포의 답장을 받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돌아온 하인에게 겸암은, "약포가 내 편지를 받아 어떻게 하더냐?" 하고 물으니 하인은 "고평에 도착하니 해가 넘어가서 어두운데 방에서 촛불도 켜지 않고 편지를 보시더니 그 자리에서 이 답장을 써서 줍디다." 라고 하자 서애는 약포가 초인(超人)한 인재임을 깨닫고 더욱 친분을 더하여 그 어려웠던 임진왜란(壬辰倭亂)을 같이 손을 잡고 슬기롭게 헤쳐 나갔다고 합니다.

(2) 도량(度量)이 넓은 시(詩)에 콧대 꺾인 맏동서
약포(藥圃)가 젊었던 시절 그 맏동서 되는 사람이 아우 동서인 약포의 체소함을 얕잡아 보는 눈치가 있는 것을 안 장인인 십독 반충(習讀 潘沖 - 용궁면 덕계리)이 본래 지인지감(知人之感)이 있어 둘째 사위인 약포가 큰 그릇임을 알고 있는 터이기 때문에 맏사위에게 약포의 인물됨을 알려 주기 위하여 짐짓 모른 체 하고 있다가 하루는 갑자기 두 사위를 불러 앉히고 등잔불을 보고 일곱 자의 시(詩)를 지으라고 하였습니다. 맏사위가 먼저 다음과 같은 시(詩)를 지었습니다.
 
"흰 용이 구슬을 물고 강을 건너온다.(白龍含珠渡江來)
흰 용은 솜으로 된 심지, 구슬은 불꽃, 강은 접시를 상징"

묵묵히 맏동서의 시를 들어다 보고 앉았던 약포는 다음과 같이 읊었다.
" 모든 나라의 성안엔 한 나라의 깃발이 꽂혔다.(萬國城中揷漢幟)
 모든 나라 성안-기름이 담겨진 접시 속 깃발-심지에 불이 붙어 펄럭이는 모습"

이윽히 아우동서가 지은 시를 들어다 보던 맏동서는 깜짝 놀랐습니다. 기름이 담겨진 조그만 접시를 자신은 한 개의 강(江)으로 밖에 못 보는데, 아우동서인 약포는 접시를 천하(天下)로 보니 그 도량과 포부가 얼마나 크고 넓은지 그만 질려버려서 그 다음부터는 아우동서인 약포를 마음속으로 존경(尊敬)하며 따랐다고 합니다.

(3) 큰 인물임을 알아맞춘 명(明) 나라의 관상사(觀相師)
약포가 체약하고 키도 매우 작았다고 하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명(明)나라 사신(使臣)으로 갔을 때의 일입니다.

천자(天子)를 만나러 궁중(宮中)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키가 너무 작아서 초라하게 보일까 염려되어 신을 한 치 정도 높여서 본래의 키보다 크게 하여 천자를 배알했습니다. 천자 옆에는 명나라 최고의 관상(觀相)을 보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약포를 보고는 "조선 사신으로 온 저 사람의 키가 한 치만 낮았더라면 재상(宰相) 감인데 아깝구나." 하였습니다. 이 말을 귓전으로 엿들은 약포는 그 다음 날 명(明) 나라 궁중에 들어갈 때는 높였던 뒷굽을 다시 낮추어 본래의 키대로 들어갔더니, 어제 그 사람이 무릎을 탁 치면서, "그러면 그렇지 하면서, 과연 조선에서 온 정탁(鄭琢)은 큰 인재임이 틀림없구나." 하였다고 합니다.

(4) 꿈에서 얻은 용(龍)의 알
약포(藥圃)가 태어나기는 예천군 용문면 하금곡리인데, 고평리에 새로 집을 짓고 우물을 팠으나 웬 일인지 아무리 깊게 파도 물이 나기는커녕 한 방울도 비치지 않았습니다. 며칠동안 애를 쓰다가 낮에 잠이 들었는데, 꿈에 용이 꿩알만한 돌을 주면서 "이 알을 파던 우물 속에 넣으면 물이 날 것입니다." 하였는데 깜짝 놀라 깨어 보니 꿈이었습니다.

며칠이 지나간 어느 날, 용문면(龍門面) 금당실(金塘谷)에 볼일이 생겨서 살던 옛 집터에 들렸더니 뜻밖에도 얼마 전 꿈에서 용이 주던 알처럼 생긴 돌이 눈에 띄었습니다. 약포는 그 돌을 도포소매에 집어넣고 고평으로 돌아와서 꿈에 용이 시키던 대로 파던 우물에 집어넣으니 이게 웬 일이가! 그 돌이 우물 밑에 떨어지자 말자 한 방울의 물도 비치지 않던 우물에서 물이 콸콸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예천읍 고평2리에 있는 ‘중간샘’이라는 우물이 바로 이 우물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지금도 그 돌은 남아 있어 해마다 한 차례씩 우물을 가시어 내고 우물 속에 들어 있는 이 돌을 닦아서 고이 우물에 모셔 넣는다고 합니다.

(5) 약포 대감의 체온(體溫)
약포는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냉돌방에서 이불을 덮지 않고 주무셨다고 합니다. 이런 소문이 퍼지자 서애가 볼 일이 생겨 약포와 하룻밤 자게 되었는데 한 겨울철 불기라곤 전혀 없는 냉방(冷房)에 더구나 이불도 없이 누웠으니 춥기보다는 이가 덜덜 떨려서 한참도 배기지 못할 형편이었습니다. 이를 알아차린 약포는 서애에게 자기와 자리를 바꾸자고 하였습니다. 얼마 후 서애가 누운 자리가 되 식을 무렵이 되면 약포는 또 자리를 바꾸자고 하였습니다. 매번 약포가 누웠던 자리는 따뜻하였습니다. 이렇게 자리를 세 번씩이나 바꾸어 가며 길고 긴 겨울밤을 이불도 없는 냉방에서 따뜻하게 새웠다고 합니다.

(6) 메기북
메기가죽으로 만든 이 북은 크기가 지름 35cm, 둘레 119cm, 테의 나비 18cm이고, 무게가 2.3kg인  이 북은 다음과 같은 사연이 전해 옵니다.

300여 년 전 도정서원(道正書院) 벼랑아래 소(沼)가 있었는데, 이 소 위에 송아지를 자주 매어 놓고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송아지가 없어져 주위를 살펴보니 송아지의 꼴삐가 이 소(沼)에 내려가 있었습니다. 이 소에는 전부터 큰 이무기가 살고 있다고 전해와 이 이무기가 잡아먹은 것으로 생각하고 죽은 송아지의 원한을 갚기 위해 며칠 후 큰 낚시를 만들어 이 소에 던져두었는데 큰 물고기가 물렸다고 생각되어 온 동네사람들이 몇 시간을 씨름한 끝에 고기를 건져 올려놓고 보니 어마어마한 큰 메기였습니다. 송아지를 잡아먹을 정도의 메기였으니 크기가 짐작이 갈 만합니다. 이 메기를 잡아 놓고 보니 통쾌감도 느끼고 겁이 나기도 하였으나 이왕에 잡은 고기를 살릴 수 없어 가죽을 벗겨 영원히 기념하고자 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북은 100년 전쯤 도정(道正)에 살 때 가족이 32명이나 되었는데 식사시간이나 가족의 모임이 있을 때에는 한 사람 한 사람 따로 따로 부르지 않고 이 북을 쳐서 모이게 하였다고 합니다.

※ 이 이야기는 안동을 비롯한 경북북부지역에서 전승되고 있습니다.
※ 박장영님은 현재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에서 학예실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은 25일 산림녹지과 주관으로 은풍면 동사리 일원에서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024년 산림청 산사태 재난대비 훈련주간 운영계획에 따라 인명 ...

예천소방서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과 소통의 시간 가져

예천소방서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과 소통의 시간 가져 예천소방서(서장 윤영돈)는 지난 25일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이 현장소통 강화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소방서를 방문해 직원들과 공감・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박근오 ...

육군 50사단 통합방위 전술훈련 실시

육군 50사단 통합방위 전술훈련 실시 육군 50사단이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안동, 문경, 영주, 예천, 봉화, 의성, 청송 일대에서 통합방위 전술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여단 전 장병들과 사단직할대,...

봄에는 예천으로 꽃 보고 곤충 보고 활 쏘면 시간 가는 줄 몰라

봄에는 예천으로 꽃 보고 곤충 보고 활 쏘면 시간 가는 줄 몰라 꽃은 한 송이만 봐도 예쁘고, 다발로 보면 더 이쁘고, 밭으로 보면 훨씬 더 예쁘다. 예천군에 노란 유채꽃과 초록의 청보리가 밭으로 피었다. 이 좋은 봄날에 아이가 하루 종일 핸드...

용문면 새마을회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 지원

용문면 새마을회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 지원 용문면 새마을회가 24일 용문면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를 찾아 갑작스러운 화재로 삶의 터전을 한순간에 잃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위로하고 위로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지난 6일...

예천소방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 배출 우슬기 소방교

예천소방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 배출 우슬기 소방교 예천소방서(서장 윤영돈)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경북소방학교에서 진행된 제9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에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를 배출했다고 밝혔다. 합격의 주인공은 예천...

예천중학교 사랑과 나눔으로 가꾸어 가는 행복한 학교

예천중학교 사랑과 나눔으로 가꾸어 가는 행복한 학교 예천중학교(교장 김지년)는 23일 아침 등교 시간을 이하여 행복한 등굣길 행사 빛나는 너의 꿈을 응원할게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서로 감사와 존중, 배려의...

예천서 범죄피해자통합지원협의체 위촉식 개최

예천서 범죄피해자통합지원협의체 위촉식 개최 예천경찰서(서장 권용웅)는 23일 경찰서 3층 예경마루에서 범죄피해자 통합 지원 협의체 위촉식을 개최하고 협의체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예천군청, 상주․문경․예천범죄피해...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