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경북일보]소지역주의 '묻지마식 투표' 되풀이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6-04 09:16:44

이번 6·2 지방선거의 당선자 분석 결과, 후보자의 자질보다는 지역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묻지마식 투표로 당선이 판가름 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지방선거의 고질적인 병폐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군의원들 중 다 선거구의 안희영 당선자의 경우,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풍양면에서 단독 출마해 첫 출마에서 현역 군의회 의장보다도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무난히 당선됐다.


또 예천군의원 나 선거구에서는 낙선한 반용기 후보의 경우 한나라당 공천을 받고 자신의 고향인 상·하리면에서 50% 이상대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으나 상대적으로 2배 이상 유권자 수가 많은 감천면 출신 후보들에게 고배를 마셨다.


이같은 결과는 결국은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자질 검증이나 공약을 따지기보다는 어느 지역 출신이냐에 따른 묻지마식 지역주의 투표의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군수 선거에서조차 무소속으로 출마해 낙선한 김학동 후보와 윤영식 후보도 자신의 출신 면지역에서 각각 50%대와 40%대의 득표율로 타 후보를 월등히 앞섰지만 전체 유권자의 30%가 넘는 예천읍 출신의 이현준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와 같은 소지역주의 풍토는 매번 선거때마다 지역주민들간의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자칫 지역 개발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선거로 인한 상대적 피해 의식마저 주게 되는 병폐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소규모 면 단위 지역주민들은 "군의원 선거가 소선거구제에서 중선거구제로 바뀌면서 주민들의 수가 적은 면에서는 군의원을 배출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되면서 상대적 박탈감마저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장병철기자 jjang@kyongbuk.co.kr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