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양잠산물 유통 주도권 다툼

예천군, 공사 설립 추진…협동조합 존폐위기 강력 반발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7-01-24 07:47:43
 예천군이 양잠산물 활성화를 통한 군민 소득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양잠농산물 유통공사 설립을 본격 추진하고 나서자 그동안 양잠산물 생산과 유통을 전담해 온 예천군 양잠농업협동조합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예천은 한때 전국최대의 양잠 주산지로 명성을 떨쳐왔다.

하지만 군은 조합의 재정 능력이 약해 시설투자와 판매 확대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직영 유통공사 설립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한국자치경영평가원에 2천300만원을 들여 유통공사 설립을 위한 용역을 의뢰, 지난 11일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갖고 타당성 검토를 마친 뒤 내년 1월 2일 공기업인 ‘예천 양잠농산물유통공사’를 본격 출범시킨다고 발표했다.

이에대해 예천군 양잠협동조합은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개최하고 “조합의 주력사업인 양잠산물 가공사업을 공기업에 넘겨주고 조합의 존재가치를 잃어버리는 것에 결코 찬성할 수없다”며 공기업설립 반대를 만장일치로 의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 이사들은 “양잠산물 활성화를 통한 양잠농가의 소득향상은 조합으로서 반대할 이유가 없으나 조합의 장래가 양잠 공기업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없다”며 “군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유통공사가 양잠조합에서 생산되는 누에관련 제품을 사들여 유통만 담당해야 할 것”이라며 유통공사 설립으로 인한 조합의 존폐에 위기감을 표시하고 나섰다.

그러나 군은 뽕잎 차 및 누에관련 제품 전부를 가공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신축과 현대화시설에 수십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예천군 담당자는 “일부 조합 관계자들이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결국은 지역 누에생산농가들의 소득증대를 외면할 수는 없을것”이라며 “조합 관계자들과의 충분한 의견을 거쳐 유통공사가 제때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낙관론을 펼쳤다.

#경북일보 장병철 기자와 본사가 공동취재함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회관 대교육장에서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치유농업은 농업, 농촌자원을 활용해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도...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예천스타디움에서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154명이 하계합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약 종목의 대한육상연맹 각급 선수...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6일,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을 열고 지역 어르신들의 편안한 휴식과 소통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학동 군수를 비롯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풍양면 족구클럽(회장 김주영)은 15일 오전 8시, 풍양면 족구장에서 2025년 제2회 풍양중학교 기수별 족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풍양중학교 기수별 총 17개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