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심폐소생술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문경소방서 방호구조구급담당 송 진 훈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1-05-18 11:59:21

심장마비는 누구에게나 돌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특히 평소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간혹 사람이 많은 터미널이나 거리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사람 중에는 심장마비가 왔을 확률이 높다.  또한 직장이나 가정에서 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경련과 함께 의식을 잃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심폐 소생술이란 우리 몸에 엔진역할을 하는 심장이 갑자기 정지가 일어나 예고 없이 사람이 사망하려고 할 때에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응급처치를 말한다. 따라서 심폐 소생술은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의학적 처치 및 방법 혹은 사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다시 소생 시키는 기술이다.

즉, 심장과 호흡이 정지된 환자에게 정지 4분 이내에 심폐 소생술을 실시할 때 살아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게 되며 시간의 지연에 따라서 생존 확률은 점점 감소할 것이고 그 결과 영구적인 뇌손상과 생물학적인 사망이 일어나게 된다.

각종 사고현장에서 119에 신고한 후 119구급대가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사례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사고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119신고 후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냐에 따라 생존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즉 심 정지 후 4∼6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것만이 소생의 가능성이 크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뇌의 기능이 정지되고 생명을 잃게 된다.

일반적으로 심폐소생술은 의사나 간호사 그리고 119대원만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기본적인 심폐소생술은 조금만 배우고 익히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심정지 의심환자를 발견하면 우선 119에 신고하고, 환자를 똑바로 눕힌 후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린 기도유지 자세에서 정상적인 호흡이 있는지 5~10초간 확인하고 정상적인 호흡이 없다면 지체없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가슴(젖꼭지와 젖꼭지 사이)의 중앙 부위를 1분에 100회이상의 속도로 강하게 누릅니다.  인공호흡법(mouth to mouth)을 배웠다면 인공호흡법과 병행해서 실시하되, 흉부압박만 해도 사람을 살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비전문가라면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흉부압박을 계속해서 실시한다.

최근 건국대 병원의 의료인이 아닌 일반직원이 사우나에서 심정지 환자를 살렸고 또한 초등학생이 동영상을 보고 익힌 실력으로 쓰러진 아버지를 살린 적이 있다.
 
심폐소생술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인도 조금만 배우고 익히면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어 119가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연장시키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회관 대교육장에서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치유농업은 농업, 농촌자원을 활용해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도...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예천스타디움에서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154명이 하계합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약 종목의 대한육상연맹 각급 선수...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6일,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을 열고 지역 어르신들의 편안한 휴식과 소통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학동 군수를 비롯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풍양면 족구클럽(회장 김주영)은 15일 오전 8시, 풍양면 족구장에서 2025년 제2회 풍양중학교 기수별 족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풍양중학교 기수별 총 17개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