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기고]호명신도시 주민들은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다

김상동 전)예천부군수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10-12 17:23:18

경북도청 신도시는 지금 신도시 조성 이후 불거진 크고 작은 민원들을 해결해야 할 상황이다당장 신도시 주민들은 생활쓰레기 소각장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도청 신도시를 조성할 때 생활쓰레기 정책을 만든 경북도청 산림환경국에서 일을 잘 처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너무나 크다.

 

병도 알아야 잘 고칠 수 있다.

 

얼마 전 지역공공정책연구원이 주최한 경북도청 신도시 주민환경문제 정책대안 방송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해 도청 신도시 환경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내놓은 적이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도청 신도시 소재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이 신도시 쓰레기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경북 북부권 11개 시·군의 쓰레기를 한꺼번에 처리하는데 있다.

 

내 집 쓰레기는 내가 치우고, 처리하는 것이 일반상식이다.

 

신도시에 있는 쓰레기 처리시설이 11개 시·군의 쓰레기를 충분히 처리할 능력이 되고, 신도시 주민 생활환경에 지장을 주지 않고 있다면 그나마 덜하지만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데 있다.

 

경북 북부권 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설인 맑은누리파크는 시작 당시 20년 동안 북부권 쓰레기를 처리토록 계약이 되어 있다.

 

돌이킬 수 없어 너무 안타깝지만 지금 당장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우선 계약기간이 끝나자마자 신도시 지역 쓰레기만 처리해야 한다.

 

그렇다고 계약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다. 지금이라도 사전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11개 시·군이 쓰레기를 자체 처리할 수 있도록 미리 사전 협약을 체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선별된 처리시설을 갖춰 잦은 가동중지, 불안전 소각 문제부터 예방하고, 해결해야 한다.

소각장 시설을 현대화해 배출 기준 이상의 유해물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민감시요원 대신 민간 환경단체 전문요원을 소각장에 배치해 주민 신뢰부터 회복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도청 신도시 주민들은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에 살 권리가 있다.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