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독자기고]호명신도시 국립박물관 건립을 대선공약에 반영하자

김상동 전 예천부군수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10-27 16:44:47

박물관은 우리나라 역사를 총망라한 종합선물세트다.

 

전국의 국립박물관의 경우 서울의 국립중앙박물관과 중앙박물관 소속의 지역 13개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사 전시대와 다양한 주제를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 국민들에게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전하고 있는 반면 지역 박물관은 특정 시대 역사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특화된 전시 및 체험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경상권은 신라와 가야, 전라권은 마한과 백제, 수도권은 선사와 백제, 고구려 등의 식이다. 특정시대와 주제 중심의 전시 및 체험활동은 단편적 역사인식과 문화향유권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한반도 역사와 민족정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균형 있게 판단할 수 있는 신규 국립종합박물관 건립이 시급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단순한 전시 관람과 체험이 아닌 관람객이 직접 ICT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문화유산을 이해하는 시대가 열림에 따라 스마트 기반의 종합형 국립박물관을 건립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는 때이기도 하다.

 

경북은 국가지정문화재의 15.1%를 보유하고 있다. 전국 최고다.

 

유네스코 등재 세계문화유산과 기록유산 역시 전국 최다다.

 

그런데 국립은 경주박물관이 유일하며 신라 중심이다. 그래서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하는데 있어 남부권 국민들의 사회·경제적 기회비용이 커 역사교육과 문화향유를 포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북은 국립중앙박물관 못지않은 역사문화유산의 보고다. 특히 도청신도시가 입지한 경북 북부권은 ‘살아 있는 박물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시대의 역사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어 제2의 국립중앙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다.

 

경북 북부권은 수도권과 남부권을 연결하는 광역 철도·고속도로망도 사통팔달로 연결돼 있다.

 

국토 허리경제권의 중심에 위치한 경북 북부권은 전국 어디에서나 접근이 쉬운데다 ‘살아 있는 박물관’이어서 제2의 국립중앙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라는데 이견이 없을 정도다.

 

제2의 국립중앙박물관은 호명 신도시에 유치하면 된다.

 

신도시에 박물관 부지도 마련돼 있다. 서울의 중앙박물관보다도 넓다.

 

대선을 활용하자. 지역국회의원과 저를 비롯한 우리 예천이 한 마음으로 경북도와 협력체제를 구축해 대선공약에 넣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제2의 국립중앙박물관을 유치해 인재의 고장 예천의 자긍심과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여야 할 것이다.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